출처 : 네이버 고다 피치크러시님의 글 (http://cafe.naver.com/ilovecat/1011017)

엘라이신 (L-Lysine)
http://usahf.blog.me/130099606798
보통 냥이용으로는 제로우 포뮬러 엘라이신 제품을 많이 먹인다고합니다. (무향,무미)
허피스에 효과가 좋다고합니다. 바이러스 성장을 감소시키는 영양소의 균형을 개선해준다고하네요.
재채기와 기침하는 냥이에게 감기 예방차원에서 먹이는 영양제이며,엘라이신이 부족할때 피로감, 흥분, 눈의충혈, 탈모 등이 일어난다고하니역으로 생각하면 냥이에게 저런증상이 있을때 먹이면 효과적일것같습니다.고필수 단백질을 형성해주는 역할을하며, 칼슘의 흡수를 도와준다고합니다.(단백질이 냥이의 사료에 30프로를 윗도는만큼 단백질은 냥이에게 중요한성분입니다. 또한 뼈가 좋지않은 냥이들에겐 칼슘보조제를 먹일때 엘라이신을 같이 급여하면 좋겠습니다.)
http://www.uslong.com/contents/uslongnote/view.html?contentId=3319&page=1&keyfield=TITLE&keyword=%EB%9D%BC%EC%9D%B4%EC%8B%A0


밀크시슬 (Milk Thistle) (엉겅퀴)
http://lifeupup.net/541
마취제나 구충제, 중금속 등의 간을 공격하는 독소로 간세포가 손상된 경우 간을 보호하고, 기능을 정상화시켜주는데 도움을준다고합니다. 또한 설사를 멈추게하고, 변비를 해소시키는등의 소화기 불균형을 해소시키는데에도 도움이된답니다.혈액의 노폐물을 깨끗이 걸러내는 역할도 하기때문에 피를 잘 흐르게 한다고도합니다.
냥이뿐만 아니라 사람에게도 굉장히 좋은 효과가 많네요.


연어오일 (오메가3)
http://blog.naver.com/sobunzzang?Redirect=Log&logNo=50101566906
http://blog.naver.com/paris0902/10082274836

연어오일에는 오메가3과 오메가6, 비타민, 미네랄등이 들어있다고합니다.털빠짐을 줄여주고 피모를 튼튼하게 만들어준다고하네요.
또 반려동물 스스로 병에 면역력을 키울수있게 도와준답니다. 모질및 피부개선, 알러지, 신체면역증강, 피부질환및 세포재생, 관절염, 감기및 각종질환, 장기능강화에 효과를 보인다고합니다. 역시 냥이뿐만아니라 사람들 몸에도 좋아 같이 먹는분이 많다고합니다. 두번째 링크에서 보면가려움증(알러지)에 효과가 있는 이유는칼슘을 피부밖으로 배출시켜서 가려움증을 줄이는것이라서 그렇다고합니다. 체내에 칼슘이없을땐 연어오일이 효과가 거의 없다고하네요. 그러니 칼슘보조제와 같이 먹이면 좋을것같습니다.


카밍츄 (Calming) (Pet Naturals사 제품)
http://blog.naver.com/sobunzzang/50100324457
자세한 설명이 나온곳을 찾기가 힘들어 제품뒷면이 영문으로 찍힌곳을 링크걸었습니다. 카밍츄는 스트레스 완화제 기능을 합니다.목욕때 심하게 반항하거나, 병원외출후 스트레스받은 냥이,혹은 평상시에 흥분을 심하게 하는 아이나스트레스성 방광염을 앓는아이에게도 효과가있을것입니다. 심신안정효과 (서플메이트와 비슷한 효능인것같습니다.) 때문인지 먹이고나면 얌전해지거나 숙면을 취하는 아이들도 있으며 하루에 3개이상 먹이면 오히려 좋지 않다고합니다.


데일리베스트 (Daily Best Chicken, Daily Best Beef) (Pet Naturals사 제품)
http://blog.naver.com/hani5625/90078155777
http://urnine.blog.me/10094523212

종합비타민제라고 알려져있습니다. 미네랄, 타우린등이 들어있으며치킨제품에는 소화효소가 포함되있고, 비프제품에는 오메가3중 가장 강력한 효과를지니고있는 리프리놀 성분이 다량 함유된 그린머슬이 들어있다고하네요. 관절과 연골을 튼튼히한다고합니다.


블랙월넛 (Black Walnut)
http://blog.naver.com/sobunzzang/50101554057
심장사상충에 좋다는 블랙월넛입니다. 심장사상충과 구충으로부터 보호하며, 소화불량, 살균, 항생효과 등이 있습니다. 블랙월넛만 단독으로 급여하면 간에 무리가 갈수도 있다고하니, 간에 좋은 밀크시슬과 같이 급여하면 좋겠습니다.냥이들에게는 심장사상충이 정말 치명적이기때문에심장사상충이 특별히 걱정되지만, 예방접종은 불안하거나 힘드신분들께 블랙월넛을 추천해봅니다. 예전에 해외의 어느 수의사가 작성한블랙월넛만으로도 심장사상충이 충분히 예방된다는 보고문을 본 기억이 있습니다. 그만큼 심장사상충과 구충에 효과적인가봅니다.


할로 드림코트 (Halo Dream Coat)
http://blog.naver.com/sobunzzang/50100325590
냥이의 모발과 피모에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양이 꽤나 많아, 모르고 구매하셨다가 소분하시는분들도 많은걸로 알고있습니다. 실제로 냥이의 털결이 윤택해지고, 모발이 덜빠지는 효과를 보신분이 많습니다.


빌베리아이브라이트 (Bilberry Eyebright) (Swanson사 제품)
http://blog.naver.com/sobunzzang/50101554101
에 좋은 영양제입니다. 홍채를 구성하고있는 세포를 활성화시켜주고, 각막을 보호하며, 눈의 피로회복, 충혈을 방지하는데 효과가있습니다. 영국의 조종사들이 야간비행시 시력증진을 위해 섭취했다고하네요. 냥이 눈이 특별히 좋지않다면 급여해보시는것도 좋겠습니다.


플라워 에센스 (Bach - Rescue remedy (Pet) 고양이 안정제)
http://blog.naver.com/lakss82/40107156395
카밍츄, 심신안정 서플메이트처럼 스트레스 완화와 진정효과가있는 제품입니다. 시끄러운 소음의 두려움, 분리불안 증상등에 좋다고합니다. 카밍츄와 마찬가지로 병원다녀와서 불안한아이들, 이사간 아이들에게 먹이면 좋겠습니다.


마이뷰 (Mybeau)
http://ssoo0116.blog.me/80106104020
수의사들도 추천한다는 영양제입니다. 마이뷰는 애견,애묘의 피부와 피모에 탁월한 치료효과를 나타내며, 각종 염증반응감소, 면역증강작용등을 한다고합니다. 젤 형태이기때문에 체내 흡수율이 99.5%라 좋다고하네요. 각종 피부병에 걸린 아이나, 건성피부인 아이, 털이 많이 빠지는 아이들에게 좋으며 알러지, 비듬에도 효과적인것같습니다. 수술후 회복식으로도 좋다고합니다.

와이송 덴타트릿 (Wysong Dentatreat)
http://blog.daum.net/yaddung/7925546
http://blog.naver.com/mymimin/60061909708

치아, 치주질환에 효과적인 영양제로 치아에 유익한 균을 보충해줘서 청정작용을 해준다고합니다. 치즈향이나며 식욕을 돋구기도 한다는군요. 치약대용으로 쓰실수도있으며, 식사에 뿌려주기도한답니다. 입냄새 제거에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와이송 애드라이프 (Wysong Addlife)
http://blog.naver.com/epahsl/40043829504
http://blog.naver.com/mymimin/60061909708

고양이 친환경 영양식이며 기호성이 아주 좋다고합니다. 주 성분을 보니, 타우린, 칼슘, 프로바이오틱 배양물, 각종 비타민과 아미노산 등이 들어있습니다. 식품에 혼합하여 급여하면 음식의 소화를 촉진하며, 보다 효율적인 흡수를 돕는답니다. 특히 소화불량의 개선, 신진대사와 면역성의 촉진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식욕이 없는 고양이에게 좋다고하며, 애드라이프와 함께 급여하면 적은양의 사료로도 살이 붙는 효과를 노릴수가있겠습니다.